본문 바로가기

취미/제품리뷰

COMFAST 공유기 리뷰

약 3년 전 COMFAST 공유기를 중국에서 직구로 구입하여 쓰고 있습니다.
직구로 구입하면 저렴하면서 성능은 비슷한 좋은 제품들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이 공유기도 꽤 좋은 가성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 대비입니다.

150Mbps Wireless Repeater

 

집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부엌 싱크대 위 천장에 설치했습니다. 
방의 구조가 T 자로 되어 있고 모뎀선이 T 의 중앙에 오면 제일 좋지만 안타깝게도 T 의 의 제일 밑에 위치하고 있어서 양 날개의 방에는 무선이 안잡힙니다. 
안테나가 두개면 그래도 좀 나을텐데 저희 집 공유기는 iptime 안테나 하나 짜리...가장 싼 모델...
토렌트 하나 대역폭을 최대로 해서 다운받으면 가끔씩 뻗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6년째 잘 쓰고 있는 100MBps 전송가능한 공유기입니다.

공유기를 바꾸기는 좀 그렇고 리피터 일명 증폭기라는 제품을 한번 써보고 싶기도 해서 구입한 COMFAST 제품입니다.


설치 방법은 조금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설명서가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조금 난감했습니다. 


우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10초간 길게 누르면 초기화가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다시 설정할 때도 해주어야 하니 항상 먼저 초기화 한다음 설정하는 것이 깔끔..~~

설명서에 있는 UserName 과 Password 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총 3가지의 모드를 지원합니다.
1. AP 모드 
    모뎀선을 바로 직접 연결하여 공유기처럼 사용가능합니다. 
2. Repeater 모드
   공유기의 증폭기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한 곳의 사각지대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3. Router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라우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무선 속도는 스펙에 있는 것과는 항상 다르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겠지만
(보통 무선은 이론적인 스펙의 30~60% 정도가 평균입니다.)
설치 후 속도를 체험한 결과 AP 와 가까운 곳에 있으면 실제 속도는 40Mbps 정도까지 나옵니다. 
공유기의 무선 속도에 거의 근접하게 나오더군요.
공유기의 무선환경이 더 좋다면 80Mbps 까지 기대해봐도 될 듯 하네요.

COMFAST 도 iptime 처럼 다양한 제품군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보통의 중국제품처럼 화려하거나 고급스럽진 않은 것 같네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iptime, TP 링크, 그리고 중국 COMFAST 등 다양한 공유기 회사들의 제품들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어서 한번쯤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