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제품리뷰

IPTime NAS-IIe 사용후기

일단 구입시점부터 3년 이후에 쓰는 거라 적절한 사용후기가 될 듯 합니다.

사실 잠깐 써보고 후기를 쓴다는 것 자체가 별로 신뢰성이 없고 광고만 하는 것이라 생각해서
아무 생각없이 스펙만 보고 구입하고 몇 개월 써보고 좋다 나쁘다 라고 얘기해야 정확한 후기라고 생각됩니다.
아니면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되는데 실제 사용자도 자세한 사용후기도 그렇게 많지 않구요.
그래서 몇 달간 실제 사용해본 후기를 쓰려고 합니다.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NAS-IIe

최저151,550원

가격비교 보기

우선 가격은 성능 대비 적당한 편인 것 같습니다.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
하지만 싼 게 비지떡입니다.

단점

1. SVN 호환성 떨어짐
    실제로 다른 곳의 svn 저장소를 통째로 옮길려고 하면 안됩니다.  svnsync 나 dump 동작 안합니다.
    Iptime 에서도 지원불가라고 하구요.
    저장소를 생성해서 시작하는 분들은 상관없습니다.
    svn 을 사용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성공하신 분들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 리소스 부족
    NAS 에는 많은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SVN, Apach, DB, FTP, Torrent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저는 SVN 과 Torrent, FTP 를 실행시켜놓고 있는데 이 상태에서도 리소스가 꽤 차는 것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 ipDisk Drive 연결 후 탐색기에서 동영상 2G 짜리 하나를 NAS 로 카피하려고 해도 카피가 안됩니다. 리소스 부족으로 나옵니다. 
   참고로 제 컴퓨터는 HP 노트북 ENVY 15 이고 SSD 512G/12G RAM 이 탑재되어 있고 여유 용량도 C 드라이브 200G/ RAM 6G 정도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서비스들을 모두 실행시킨 후에는 거의 아무 작업도 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Torrent 는 그 와중에 되는지 잘 모르겠군요. 나중에 이것도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토렌트는 기본적으로는 잘 됩니다. 토렌트 파일중에 invalid 라고 오류가 나는 파일이 있는데 이건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현재 파일용량 2TB 중 1.4TB 를 사용하고 있는데 ipDisk Drive 로 1080p 영화를 보려고 하면 버벅댑니다.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도 말이죠.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

3. 파일 카피 날짜 변경
    파일을 카피하면 파일의 해당 날짜가 변경이 되어버립니다. 동영상이나 사진등의 찍은 날짜등을 보관하고 싶은데 NAS 로 카피하면 사진 찍은 날짜가 현재시간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수정한 날짜의 변경없는 복사가 가능하지만 NAS 로 들어가는 순간 날짜가 바뀌어버리니 날짜를 간직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NAS ipDisk Drive App 의 연결불안
    무선으로 연결하는데 가끔씩 카피하다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복사하는 속도도 들쭉날쭉한데 ipDisk 에서 컨트롤하는 것 같진 않고 NAS 하드디스크의 저장 속도 및 리소스의 상태가 네트웍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하드디스크를 NAS 자체 내장용으로 구입했는데 잘한 건지 잘 모르겠네요.
    연결을 끊었다 다시 재연결하면 되긴 하지만 어쩐지 찜찜하고 불편합니다.  
    그래서 가끔씩 NAS 전원을 껐다 켰다 합니다. 

  
    =>  IPTIME 공유기와 확장기를 구입하여 속도를 업그레이드한 후 다시 테스트해보니 속도는 올라갔지만 여전히 안정적이지는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끊어지는 증상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Disk 파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면 화면상에서는 이동이 끝난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파일을 또 이동하려고 하면 한동안 응답없음으로 빠졌다가 다시 시도 취소 버튼이 나오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다시 시도를 하면 이동이 되긴 합니다만 실제 파일이 이동완료되는 시기는 ? 알 수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ipDisk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면 1~5분 사이에 갑자기 영화가 종료가 되어버리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제 스마트폰의 문제로 여겨집니다. 실제로 안쓰는 App 을 한 10개 정도  삭제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른 App 과 충돌(제일 의심가는 증상) 을 일으키거나 메모리가 부족해서 플레이어가 종료가 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점하나가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NAS 도우미 어플리케이션에서 NAS 를 검색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iptime 고객센터에서는 어플이 문제거나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거나 둘 중 하나라는데 너무 뻔한 대답을 하더군요. 
일단 Web Browser 상에서 ip주소를 치면 해당 NAS 에 접근할 수 있지만 계속 뭔가 문제가 생기는 것이 여간 찝찝하지 않네요. 
   

사실 iptime 을 싫어해서 이런 글을 쓰는 건 아니지만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자세에 대한 좀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해보고자 단점들을 쭉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것말고도 기능자체에 대한 검증은 더 해봐야 하는데 이것만 봐도 사실 나머지 기능들은 안봐도 뻔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기능들의 광고만 하고 기능들의 질은 나몰라라 하는 것 같아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듭니다만 정확한 스펙과 데이터 그리고 성능보다는 화려한 그림과 문구로 일단 광고부터 하고 보는 우리나라의 기업과 그런 광고를 보면서 구입하는 것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계속 있는 이상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좀 더 스펙이 높은 걸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듯한데
이렇게 보면 결론적으로 iptime 이 꼭 저렴하지는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제 실체를 제대로 알았으니 다음에는 다른 제품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NAS 는 시놀로지가 좋은 것 같은데 다음에는 시놀로지를 구입해서 사용해봐야겠습니다.